본문 바로가기
티스토리

티스토리 구글 최적화 1 - SEO, 디스크립션, 맞춤법, 글자수

by qeenbee 2023. 7. 29.

목차

    반응형

    구글 SEO는 쉽게 말해서 구글에서 내 블로그를 잘 파악할 수 있도록 블로그를 최적화시키는 겁니다. 이렇게 작성된 글은 구글 상위 노출이나 애드센스 승인에 도움이 됩니다. 기초적인 부분을 쉽게 알아보겠습니다. 네이버도 구글도 블로그를 평가하는 것은 AI이지만, 이 인공지능들은 미국사람과 한국사람만큼의 차이가 있습니다. 기억하실 점은구글AI는 미국 사람이 만들었다는 것입니다.
     
    미국 사이트를 보면 우리나라 사이트처럼 예쁘고 아기자기하지 않습니다. 디자인보다는 정보에 치중된 편이지요. 오히려 예쁘게 꾸미겠다고 사진을 많이 올리면 로딩시간이 오래 걸려서 구글AI는 좋아하지 않습니다. 티스토리는 구글 상위 노출을 목표로 하기 때문에 네이버 블로그처럼 예쁘고 감성적인 글쓰기가 아니라 구글이 좋아하는 방식으로 작성해야 합니다. 글로 쓰니 길어지지만 사실은 아주 쉽기 때문에 입문편입니다.
     

    #1. SEO란?

    구글 애드센스 승인을 목표로 하는 블로거라면, 구글의 정책을 따라야겠지요? SEO는 바로 이 구글의 정책을 따름으로서 내 블로그가 구글에서 잘 노출되도록 검색엔진 최적화를 하는 것입니다.구글에서는 이에 대해 친절하고 어렵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저와 달리 이해가 되신다면 구글의 안내를 보시는 것도 도움이 되실 겁니다.
    SEO 기본 가이드: 기본사항 | Google 검색 센터  |  문서  |  Google for Developers

     

    SEO 기본 가이드: 기본사항 | Google 검색 센터  |  문서  |  Google for Developers

    검색엔진 최적화의 기본사항에 관한 지식만으로도 눈에 띄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Google SEO 기본 가이드에서 기본적인 검색엔진 최적화에 관해 간략히 알아보세요.

    developers.google.com

     
     

    #2. 디스크립션

    디스크립션이란 구글에서 내 글이 검색될 때 제목 하단에 나오는 요약글입니다. 티스토리에서는 디스크립션을 적는 부분이 별도로 없고, 글의 첫 문단을 요약글 150자 정도로 적어주면 됩니다. 제목과 너무 중복되지 않도록 합니다. 
     
     

    #3. 맞춤법

    글을 작성하는 화면 하단에 '맞춤법'이라고 있으니 포스팅을 다 작성한 후에 사용합니다. 티스토리에서 맞춤법만큼은 절대 틀리지 말라고 이 기능이 있는 거겠죠. 

     

    #4. 글자 수

    정보에 치중된 검색엔진답게 상세히 설명해 주는 것을 좋아하나 봅니다. 정확히 밝혀진 바는 없지만 하나의 포스팅에 15,000-20,000자가 되어야 한다는 말은 들어보셨을 겁니다. 글자 수를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하나하나 세어 볼 수도 없지요. 그래서 글자 수를 쉽게 세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크롬확장프로그램1단계

    빨간색으로 표시한 단추를 따라 눌러 보세요. 크롬 상단에 있습니다. 이후 '확장 프로그램 관리' 클릭 - 왼쪽 상단 삼선 클릭 - 맨 하단의  'Chrome 웹 스토어 열기' 클릭 - 돋보기 모양에 '한국어 글자수 세기' 입력 - 우측에 뜨는 '한국어 글자수 세기' 클릭 - Chrome에 추가 - 추가하시겠습니까? 라고 뜨면 '확장 프로그램 추가' 클릭
     
    설치 후 처음 눌렀던 단추를 누르면 연필 모양 아이콘의 한국어 글자수 세기 확장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쉽게 사용하기 위해서  압정 모양 단추를 누르시면 상단에 연필 아이콘이 고정됩니다.

    크롬확장프로그램 2단계

    포스팅을 다 작성한 후에 글자를 복사해서 연필 아이콘을 누르면 뜨는 창에 붙여넣으면 포스팅 내의 글자 수를 알려줍니다.
     
     

    #5. 수정이나 삭제 X

    꼭 수정해야할 사안이 아니라면 한 번 올린 포스팅은 수정이나 삭제는 하지 않는 것을 권장합니다. 수정은 구글 검색에서 누락될 수가 있고, 광고가 붙었던 글을 삭제하는 경우 구글에서 정책위반 메일을 받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6. 사진과 동영상 자제

    티스토리의 블로그들을 둘러보면 사진도 적고 동영상은 더욱 찾아보기 어렵습니다. 왜냐하면 구글은 페이지 로딩 속도를 느리게 만드는 사진과 동영상을 좋아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사진과 동영상은 꼭 필요한 경우에만 넣고, 특히 동영상은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진을 첨부하는 경우라면 alt태그와 파일명, 타이틀명을 꼭 넣어야 합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alt태그와 h태그에 대해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목차